메뉴

스마트에프엔

검색

연예

명창 김정민, 트롯 신곡 발매…대중음악가수로 ‘색다른 변신’

2021-08-26 12:14:04

한많은 비빔밥·하늘이 땅되어 두 가지 곡 선봬…다채로운 감정 표현
center
김정민
[스마트에프엔=주서영 기자] 명창 ‘김정민’이 트롯 신곡 ‘한많은 비빔밥’과 ‘하늘이 땅되어’ 음원을 선보이며 대중음악가수로 파격 변신을 시도했다.

이번 신곡을 통해 김정민의 색다른 모습과 함께 국악의 저변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댄스 트롯 장르의 신곡 ‘한많은 비빔밥’은 국악 명인 김덕수가 피처링으로 참여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꽹과리와 추임새는 물론 중독성 강한 가사와 멜로디가 절로 흥을 돋운다.


'흥'의 정서가 담겨 있어 한 번 들으면 속 시원하고 스트레스가 풀리는 듯한 느낌의 곡으로 국악과 가요가 만나 콜라보를 이뤘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먹고살기 힘든 서민들의 마음을 비빔밥으로 녹여낸 풍자와 위트도 돋보인다.

또 다른 신곡 ‘하늘이 땅되어’ 는 ‘한’의 정서를 담은 트롯 발라드 곡이다. 여인의 애틋한 사랑을 김정민의 부드러운 보컬과 리얼 스트링 사운드로 표현했다. 사랑하는 사람의 이름을 연꽃에 담아 강물에 띄우는 인도의 풍습으로부터 모티브를 얻어 이성렬의 인도 전통악기 ‘시타(sitar)’ 사운드를 삽입했다. ‘하늘이 땅이 되는 것’처럼, 일어날 수 없는 일이 일어난다 해도, 당신만을 사랑하겠다'는 시적 가사가 마음을 울린다.

특히 이번 신보에는 드럼 신석철, 베이스 신현권, 코러스 김현아, 기타 이성렬, 스트링 융스트링 등 호화 세션맨 라인업이 눈길을 끈다. 다수의 히트곡을 보유한 작곡가팀 '알고보니 혼수상태'가 프로듀싱해 흥행을 예감케 한다.
center
김정민
한편 김정민은 초등학교 5학년 나이에 국악에 입문, 올해로 42년 동안 공력을 쌓은 판소리인이다. 송홍록 송만갑-김정문-박록주-박송희의 소리계보를 잇는 동편제 여류명창으로서 故명창 박송희 선생의 제자이자 명창 박록주선생의 손제자이기도 하다.

1994년 1집 앨범 ‘김정민의 휘모리’로 신인여우주연상을 받았으며, 판소리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흥보가’ 이수자로서 ‘송만갑 판소리 고수대회’에서 명창부 대통령상(대상)을 수상하며 능력을 인정받았다. 또 대학 시절 체코슬로바키아 세계연극제에서 모노드라마 대상을 수상하는 등 독특한 이력까지 보유했다.

2019년에는 이태리-한(韓)수교 13주년 기념으로 세계적 명성의 오페라하우스 이태리 바를라시나 벨로니(Antonio Belloni)극장의 초청을 받아 ‘흥보가’ 3시간 완창 단독 공연을 펼쳤다. 이 자리에서 사설, 발림, 아니리로 문학적, 음악적, 예술적, 연극적 측면을 모두 선보였으며 판소리에 대해 잘 모르는 외국인에게도 감동을 전했다.

이외에 뉴욕카네기홀과 호주 오페라하우스에서도 판소리 공연을 열며 '오페라식 1인 전통 판소리'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MBC, KBS, EBS에서 판소리강연을 시작, 대기업, 경찰청, 국회 등에서 우리소리 강연을 이어가며국악의 대중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주서영 기자 news@smartfn.co.kr
# 관련 태그
리스트
[채널S] ‘중대재해 처벌법’ 앞둔 기업 대응 전략은?
[채널S] 해커 잡는 해커, 화이트 해커는 어떻게?
[채널S] 렉서스 오픈카 'LC500 컨버터블' 매력은 바로 이것
[채널S] 올해 '최악의 살인기업'에 한익스프레스 선정
[채널S] 코로나19 검사 '한 시간이면 끝' 다음 달 초중고 도입
[채널S] 개인정보 못 지키면 기업 ESG 경영 ‘흔들’
상단으로 이동